포석정은 삼국시대(통일전)에 천신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하여 지어졌으며, 경애왕이 포석에 나간 것은 견훤이 영천까지 침략해 오자 왕건에게 구원요청을 하고 포석사에 나가 천신에게 제사지내다 변을 당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Ⅱ. 경주포석정과 문헌자료
포석정에 대한 기록은 삼국유사와
막걸리와 와인이 뒤바뀌었다면??
문화적으로 현재 처하고 있는 상황이 바뀐 대한민국과 프랑스.
현재 프랑스의 막걸리는 위기상황!
세계화 그리고 몰락하고 있는 프랑스 막걸리 - 스페인 주재 외교관들의 만찬에서 벌어진 일이다. 한국 대사가 프랑스 대사와 담소를 나누다 넌지시 물었다. "대사님
Ⅰ. 개요
자연이 하는 일은 너무도 중요하고 근본적이며 압도적이고도 지속적이므로, 인간이 하는 모든 일은 자연과 비교하면 형편없이 하찮은 짓이 된다. “창공(vault of heaven)”이나 “세월의 암석(rocks of ages)”, “유구한 언덕(everlasting hills)”과 같은 오래된(문학적) 비유들은 우리가 경관에 대해
5. 행사 활동의 평가
1) 평가의 특성
① 지도 계획과 프로그램의 내용을 평가한다.
② 지도 과정이나 지도 방법을 평가한다.
③ 학생 개인의 평가와 집단의 발전에 대한 평가를 동시에 한다.
④ 학생 개인의 변화와 발달을 지향하는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2) 평가의 절차 및
경주 남산의 산과 바위를 온통 부처님으로 작업한 것이다.
불교유적 외에도 곳곳에 왕릉이 있고, 바위에 얽힌 전설들이 있어 남산을 찾는 이들의 마음에 다정한 정서를 심어준다. 또 이산은 계곡마다 그 분위기가 다르기 때문에 온종일 권태롭지 않으니 이런 점도 남산의 특색이라 하겠다.
남산. 이
경주에 자리 잡은 사로국의 6부를 중심으로 주변의 작은 나라들을 복속시키면서 성장하였다. 그 과정에서 복속된 소국의 지배층 가운데 일부를 경주로 이주시켜 지배층인 6부에 편입시키고, 다른 일부는 원거주지의 촌주)로 삼아 복속지역 통치에 이용하기도 하였다.
6부체제를 특징짓는 이 같은 신라
세계 어느 나라나 각기 자국의 문화유산의 보존 전승을 위해 나름의 방법을 동원, 심혈을 기울인다. 지상에 나타난 문화유산이나 동산의 문화유산은 실체가 있어 큰 문제는 없지만 지하에 묻혀 있는 매장문화재의 보존이 항상 문제를 안고 있다. 지하에 있기 때문에 발굴조사나 기타 방법으로 확인되지
①북부문화권 - 경주시내를 벗어나 북쪽으로 올라가면 불교의 성지가 된 소금강산, 동학을 창시하고 만민평등사상을 설파한 용담정 그리고 유교문화가 살아 있는 양동민속마을이 있다.
②서악권 - 경주시 서쪽에 솟은 송화산, 선도산, 단석산에는 화랑들의 자취를 찾아볼 수 있는 유적지가 많이 있다
모였던 우리는 9시경에 경주를 향해 답사를 위한 출발을 하였다. ‘아는 만큼 배우고 온다’라는 교수님의 말씀을 세겨들어 그 전날 밤 잠깐 조사해봤던 답사지에 대한 내용을 챙기는 것도 잊지 않았다.
한시간 가량을 버스를 타고 달린후 처음으로 도착한 곳은 포석정이었다. 첫 답사지인 만큼
경주 남산 서쪽 계곡에 있는 신라시대 연회장소로 조성연대는 신라 제49대 헌강왕(875~885)때로 본다.
중국의 명필 왕희지는 친구들과 함께 물 위에 술잔을 띄워 술잔이 자기 앞에 오는 동안 시를 읊어야 하며 시를 짓지 못하면 벌로 술 3잔을 마시는 잔치인 유상곡수연을 하였는데, 포석정은 이를 본따서